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찰대학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리나라에는 경찰 간부 양성을 전문으로 하는 4년제 대학이 있습니다. 바로 경찰대학입니다. 경찰대학은 영화나 웹툰, 드라마 등에서도 종종 언급될만큼 경찰 기관 중에서는 제법 친숙한 편인데요. 오늘은 경찰 대학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경찰대학 홈페이지에는 경찰대학의 여러 항목들이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경찰대학의 전경이 묘사되어 있었는데요. 이전에 업무차 1회 방문한 적이 있는데 사진을 되게 잘 찍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출처 : https://www.police.ac.kr/police/index.do

 

1. 경찰대학이란 어떤 기관인가

경찰대학은 경찰 간부 육성을 위해 설립된 4년제 특수대학입니다. 경찰대학은 1979년 경찰대학 설치법에 의거하여 4년제로 새롭게 발족한 기관으로 현재까지 그 명맥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2015년 까지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언남로 74(언남동)에 자리잡고 있었으나, 2016년 2월 말에 충청남도 아산시 신창면 황산길 100-50으로 위치를 옮겼습니다.

 

경찰대학 산하에는 국립경찰 교향악단, 경찰의장대, 무궁화체육단, 치안정책연구소 등이 있으며, 경찰대학 학생의 교육 외에도 현직 간부의 승진 시 재교육 역시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찰간부후보생 들에 대한 1년여간의 교육 및 훈련 역시 경찰 대학에서 이루어집니다. 1

 

979년에 경찰대학 설치법이 제정되었으나 실제 개교는 1981년에 이루어졌고, 2023년까지 총 39개 기수가 졸업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경찰대학을 경찰대학교라고 부르고 있지만 정식 명칭은 '경찰대학'입니다. 경찰대학의 총장은 치안감 계급이 맞고 있습니다.

2. 경찰대학에서는 어떻게 교육을 받을까?

경찰대학은 한 학년 당 법학과와 행정학과의 2개 학과로 구성되며, 각 50명씩 총원 100명의 학생을 두고 있었습니다. 3학년 때부터는 심화전공을 선택하여 법학과는 범죄수사학과와 경찰법학과로, 행정학과는 공공안전학과와 경찰행정학과로 세분되는 식으로 운영되었. 2020년까지는 남학생 88명, 여학생 12명을 선발하였으나 2021학년도 신입생 부터는 남녀구분모집을 폐지한 후 현재는 고졸 신입생 50명만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경찰대학을 졸업하면 국이 아닌 기동대 소대장으로 복무하였으나 현재는 일반 대학생들처럼 군에 입대해야 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경찰대학의 학사과정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1학년 때는 공통과정을 이수하고, 2학년 진학 때 학과가 결정되며, 3학년부터 전공과목을 수강합니다.

 

4년동안 총 174학점을 이수해야 하며 자신의 전공 외에 제2외국어, 교양과목, 경찰학 과목, 무도 등도 이수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합숙 생활을 해야 했고 외출, 외박이 자유롭지 못했으나 2020학년도 신입생 부터는 의무합숙이 폐지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휴학은 군 휴학을 제외하고는 원칙상 불가능하지만, 심각한 질병에 한하여 휴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3. 경찰대학을 졸업하면?

'경찰대학의 졸업자는 경위로 임명한다'고 되어 있는 경찰대학 설치법에 따라 졸업생들은 경찰 '경위' 계급으로 임용되게 됩니다. 과거에는 이 경위 계급이 간부로서 높은 계급에 속했는데요. 최근에는 경찰 인사 제도에서도 변동이 있어 현장에서는 실제로 그렇게 높은 계급으로 느껴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서울의 경우 일선 지구대나 파출소에만 해도 경위보다 높은 계급인 '경감'인 순경보다 숫자가 더 많은 것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경찰대학이 처음 설치되던 시절에는 '경위'계급으로 임용되면 파출소장이나 그  이상의 대우를 받았으나 지금은 그냥 순경출신 경찰들 처럼 순찰팀원 역할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쨋든 사법경찰관 계급으로 경찰 생활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메리트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변화 때문인지 경찰대학을 졸업한 후 로스쿨에 진학하여 경찰을 조기 퇴직하는 경찰대 졸업생들이 늘고 있다고 하네요.

 

오늘은 경찰간부양성의 요람 경찰대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