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은 우리 생활에서 정말 중요하죠. 어디를 이동하려면 차량, 기차, 전철 등 교통을 이용할 수 밖에 없으니까요. 그리고 이런 교통에서 사고나 문제가 생겼을 때 우리는 누구에게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 우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바로 교통경찰입니다. 여기서는 경찰서 교통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이 부서는 어떤 부서인가
경찰서의 교통과는 경찰서가 관할하는 지역의 교통관리 업무를 맡습니다. 여기에는 교통관련 범죄의 수사, 교통사고의 조사, 도로노면표시 및 교통안전표지, 신호등의 설치 유지 업무 등도 포함됩니다. 즉 한 지역 내의 교통과 관련된 거의 모든 업무를 처리한다고 보면 됩니다.
경찰서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규모가 큰 경찰서의 경우에는 교통과 단독으로 부서가 운영되는 경우가 있고, 규모가 작은 경찰서의 경우에는 경비과 등과 합쳐서 경비교통과 등으로 운영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현재는 교통업무가 자치경찰 업무가 되면서 분리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통상 교통 경찰이라고 하면 미디어 등에서 조금 한직이라거나 좌천되면 가는 곳 같은 이미지가 있는데요. 이것은 크게 잘못된 이미지입니다.
교통과는 경찰서 내에서도 기피 부서로 꼽히는 경우가 많을 만큼 업무 강도가 강하고 위험한 부서입니다. 위에 기재된 그림에서 보이듯이 차량이 종횡무진하는 도로에서 업무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언제든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되는 부서이기도 하죠.
2.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
교통과 관련된 각종 위험과 장해를 예방하고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업무는 음주운전 단속을 포함한 도로교통법, 자동차 관리법 등의 위반 단속과 교통사고의 처리입니다. 또한 도로노면표시, 신호등과 같은 교통관련 시설들의 유지 보수 관리 업무도 겸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통과 역시 여러개의 하위 부서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교통사고를 조사하는 교통사고조사팀, 교통사고의 초동 조치 및 단속을 담당하는 교통외근팀, 교통 시설의 관리를 맡는 시설팀 등이 그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많은 사람들이 교통경찰관들에게 보험 접수나 과실 비율 등에 대해 묻는 경우가 많은데 경찰관은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관여하지 않고 잘 알지도 못합니다.
교통사고조사팀이 하는 일은 말그대로 사고를 조사하는 것으로서 가해자가 누구인지 피해자가 누구인지, 사고의 원인은 무엇이고 피해가 어떻게 되는지 등을 확인할 뿐입니다. 그러니 보험이나 과실 비율은 보험사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교통사고의 조사가 아닌 교통과 관련된 범죄를 처리하는 팀도 존재합니다. 교통범죄수사팀이라고 하는데요. 이 부서에서는 난폭운전, 보복운전, 보험사기, 레이싱 등과 같은 교통과 관련된 '범죄'를 수사합니다. 사고가 아닌 범죄를 수사하는 것이지요.
3. 교통경찰에 대한 오해들은 무엇인가
교통경찰에 대해서는 미디어가 만들어낸 많은 오해들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대표적인 것 몇가지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형사들이 좌천당해 오는 곳이 교통과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틀린 말입니다.
경찰 내에서 좌천 시킨다고 형사를 교통으로 보내는 일은 흔치 않습니다. 형사과와 교통과가 상하관계인 곳도 아니구요. 다음은 단속에 걸렸을 때 뇌물을 주면 해결된다는 오해입니다. 이 역시 사실이 아닙니다.
과거 수십년 전에는 교통경찰에게 돈을 주면 교통 단속에 걸리지 않는 일이 실제로 많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재는 거의 그런 일이 없습니다.
만약 돈을 받게 되었다가 걸리기라도 하면 중징계를 받을 수도 있고 같은 경찰관들에게도 손가락질 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만약 단속에 걸리는 일이 발생한다면 이런 생각은 하지도 마시고, 경찰관의 지시에 잘 따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교통과 및 교통경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격무이고 위험하면서도, 우리 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전국의 교통경찰관님들의 안전을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