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12, 112 신고와 지구대 직접 전화 신고, 더 좋은 방법은?

급박한 일이 있을때, 경찰관의 도움이 필요할 때 어떤 번호를 눌러야 할까요? 바로 긴급신고 번호 112입니다. 112로 신고를 하게 되면 신고자 위치나 사건 발생지를 관할하는 지구대 또는 파출소 경찰관들이 현장에 출동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방법 말고 자신의 거주지 관할 지구대 또는 파출소로 직접 전화 신고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건 112신고와 다른걸까요?

 

112신고를 접수받는 시도경찰청 상황실을 상상도로 그려낸 모습입니다. 실제 시도경찰청의 상황실 모습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만 일시점에 근무하는 경찰관의 숫자가 실제 모습보다는 훨씬 많이 그려져 있고 설비가 더 멋지네요. 그래도 경찰관들이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모습은 현실과 다르지 않습니다.

 

1. 112신고는 어떻게 접수되고 처리되는가

모두들 아시다시피 긴급신고, 특히 범죄 관련 긴급 신고는 112를 누르면 됩니다. 그런데 그렇게 누른 112신고는 어디로 연결되는 걸까요? 우리동네 경찰서? 우리동네 파출소? 모두 아닙니다.

 

 

정답은 시도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입니다. 우리나라 경찰에서는 112종합상활실을 '112신고 및 치안상황의 즉응, 적정 처리를 위해 시도경찰청 또는 경찰서에 설치, 운영하는 부서'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12신고를 하게 되면 112종합상황실로 신고가 접수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종합상황실에서 신고자의 위치, 신고 내용 등을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하게 됩니다. 신고의 중요성에 따라 긴급한 정도를 분류하고, 신고자의 위치 내지는 사건 발생지를 관할하는 지구대&파출소 경찰관이 출동할 수 있도록 지령을 내리게 되는 것이지요.

 

즉, 정리하면 112신고는 신고자가 위치한 지역의 경찰청, 예를들어 서울이라면 서울경찰청 종합상황실, 충북 음성이라면 충북경찰청 종합상황실, 전남 장성이라면 전남경찰청 종합상황실에서 신고를 접수하고 각 관할 경찰관서로 지령을 내리는 것입니다.

 

2. 일반신고는 어떻게 접수되고 처리되는가

그런데 사람들은 종종 112신고를 하는 대신에 자신이 사는 동네의 지구대나 파출소 전화번호를 알아두었다가 그 곳으로 직접 신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적지 않은데요. 이런 신고를 112신고와 구분하여 일반신고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접수되고 처리가 될까요? 지구대나 파출소 전화번호로 직접 전화를 걸어 신고를 하게 되면 지구대나 파출소에 근무하는 경찰관이 전화를 직접 받습니다. 그리고 그 경찰관이 신고 내용과 신고자의 주소 등을 신고자에게 직접 물어보고 위치를 특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경찰 출동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판단되면 순찰차에게 출동 지령을 내리게 됩니다. 이 것만 보면 112신고와 크게 다른 것은 없어보이는데요 과연 그럴까요? 많은 사람들이 지구대나 파출소에 직접 신고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3. 112로 신고하는 것과 일반신고 중 무엇이 더 빠르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사람들은 종종 지구대나 파출소 전화번호를 알아두고 거기에 직접 전화를 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꼭 명심하세요.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상황에 따라서는 도움을 받는게 늦어져 위험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두 방법 모두 큰 차이는 사실 없습니다. 하지만 결정적인 부분은 112신고로 해야 신고자의 위치를 더 빨리 알 수 있고, 필요시 위치 추적도 할 수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또한 일반적인 순찰 및 각종 생활 민원 업무를 담당하는 지구대&파출소 경찰관들보다 112신고 접수 교육을 받고 신고 접수 방법에 더 정통한 112종합상황실의 경찰관들이 신고 내용 파악, 위치 확인, 지령 등에서 더 빠르고 정확합니다.

 

마지막으로 신고 중 급박한 상황으로 인해 전화가 끊어졌을 경우, 112종합상황실은 위치 추적을 해서 찾아낼 수 있지만 지구대, 파출소에서는 이것이 불가능해 도움을 전혀 줄 수 없게 됩니다.

 

112종합상황실에 지구대 파출소 경찰관이 다시 요청하여 위치를 찾을 수도 있겠지만 이런 과정을 거치다보면 이미 신고자는 위기를 당하고 난 이후겠죠.

 

이런 결정적 차이들 때문에 112신고가 더 좋은 신고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실을 모르고 직접 지구대 등으로 전화를 거셔서 신고하는 분들이 계신데, 그 분들은 이런 방법이 정말 긴급한 상황이나 급박한 상황에서 자신의 안전을 오히려 위험하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정리하겠습니다. 오늘은 112신고와 지구대나 파출소 직접 신고하기를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명심하세요. 정말 위급한 상황이라면 112가 더 빠릅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지구대나 파출소로 직접 신고하시지 마세요. 112신고가 더 빠르고 정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