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긴급상황이다, 112신고 잘하는 방법은?

112신고를 하는 것은 빠른 도움을 받고 싶어서일 것입니다. 그런데 신고를 제대로 못한다면? 경찰관에게 자신의 현재 위치를 제대로 알려주지 못하여 경찰관들이 늦게 도착한다면? 적시에 좋은 도움을 받을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112신고를 어떻게 해야 할지 평소에 한번 쯤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12신고하는 시민의 모습을 툴을 사용해 생성해보았습니다. 정확한 신고와 빠른 현장 출동으로 국민의 안전이 지켜지는 모습이 잘 표현된 그림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확한 신고가 안전을 지켜준다는 점을 명심합시다

 

1. 112신고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신고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신고자의 위치 혹은 사건 발생 현장을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경찰관에게 말해주는 것입니다. 현재 사건 장소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아야 112 신고 접수 인원들이 위치를 파악하고 관할 경찰관서 및 순찰차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이 매끄럽고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신고자가 더 안전해 진다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겠죠?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정확한 위치' 입니다. 물론 위치 추적 기술 등을 이용해 신고자의 위치를 파악할 수도 있지만, 위치 추적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만큼 빠른 조치를 받기 위해서는 신고자가 직접 자세한 위치를 말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왕이면 주소의 번지수까지 정확하게 알려주는 것이 좋고, 그게 여의치 않다면 주변의 간판이나 도로 표지판, 큰 건물명, 전봇대 관리번호 등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단서들만이라도 말해주어야 합니다.

 

위치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현재 상황입니다. 피해 상황 및 피해자의 상태 등 현재 상황을 자세하게 신고하면 112상황실에서 상황 파악 및 지령이 더 용이하고, 더 빠른 조치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두가지 정도만이라도 확실히 말한다면 112신고 도움을 더 정확하고 빠르게 받을 수 있습니다.

 

2024.02.09 - [분류 전체보기] - 112신고가 되면 어떻게 출동할까?

 

112신고가 되면 어떻게 출동할까?

지구대와 파출소는 우리 국민들과 가장 가까이 있는 경찰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112신고를 하게 되면 바로 이곳에서 경찰관들이 출동하게 됩니다. 과연 지구대와 파출소는 무슨 일을

anotherkorean.com

2024.02.28 - [분류 전체보기] - 112에 사건을 신고하면 어떻게 처리될까?

 

 

112에 사건을 신고하면 어떻게 처리될까?

우리가 범죄 피해를 입게 되면 112에 신고를 하게 됩니다. 그러면 그 신고는 어떻게 처리가 되는걸까요? 신고 접수는 지구대, 파출소에서 전부 처리가 되는 걸까요? 그렇다면 형사는? 형사를 만날

anotherkorean.com

2. 전화신고 외에 다른 112신고 방법들

112신고는 전화로만 된다고 아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현재 112신고 방법으로는 전화 신고, 문자 112 신고, 휴대폰 어플 긴급 신고 등이 가능합니다. 또한 112 똑똑 이라고 말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112신고를 하는 방법도 존재하니 주목해주세요.

 

먼저 문자신고 방법입니다. 문자 신고는 문자 메시지 창을 열고 수신인에 '112'를 넣어주신 후에 위치와 상황 등 신고내용을 작성하여 발송해주시면 됩니다.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은 우선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긴급신고 바로'라는 어플을 찾아서 설치해 줍니다. 행정안전부에서 만들어 배포하는 어플인데 112 신고 외에 화재 신고 등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어플을 사용하여 어플 내의 설명대로 진행하면 112신고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112 똑똑'이라는 신고방법이 있습니다. 이 신고방법은 112에 신고 전화를 건 뒤 말을 할 수 없을 때 신고접수 경찰관의 안내에 따라서 숫자 버튼을 똑똑 누르면 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경찰관이 잘못 걸린 전화가 아니라 위급 상황 신고임을 알게 되고, 적절한 조치를 하게 됩니다.

 

이 때 경찰관이 신고자의 휴대폰 카메라로 현장을 볼 수 있는 '보이는 112' 접속 링크를 보내주는데 이 링크를 클릭하면 신고자 위치 확인과 휴대폰에 찍히는 현장 상황 전송 및 비밀 채팅이 가능해집니다. 긴급 상황에서 유용할 수 있으니 꼭 기억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3. 112신고 꿀팁들

앞서 정확한 위치가 신고에서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혹시 말을 제대로 못하거나 급박한 상황에 전화가 끊기는 일 등이 발생할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현재 112신고는 기본적으로 기지국을 기반으로 위치를 추적합니다. 하지만 기지국 기반 위치추적은 오차가 어느정도 존재하게 됩니다. 통상 기지국 반경 500m 까지 추적할 수 있는데 이렇게 위치추적이 되는 경우라면 경찰관들이 실제로 찾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서울이나 도시 같은 경우라면 500m 반경안에 아파트나 건물이 수십채도 넘게 존재하는데 이러면 사실상 찾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신고를 할 때는 gps기능이나 와이파이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시는게 좋습니다. 이 경우에는 기지국 기반 위치추적보다 훨씬 정확한 위치를 추적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만약 바다나 산에서 신고를 해야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 때는 노란색 국가지점번호 표지판을 찾아서 알려주시거나, 가장 가까운 해변, 다리, 섬, 바위, 근처의 봉우리명, 산의 지명 등이라도 알려주셔야 합니다.

 

또한 엘리베이터에서 신고를하게 된 경우라면,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빌딩의 동 등을 정확하게 알려주시거나, 승강기 고유번호를 신고자에게 알려주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